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정기예금 및 적금 금리 비교 순위 홈페이지 모음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정기예금 및 적금 금리 비교 순위 홈페이지 모음

새마을금고에 있던 연금예금 계약사항을 NH투자증권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였습니다. 새마을금고 연금저축의 경우 매달 30만원씩 89개월. 총 26,700,000원 납입했었습니다. 7년 동안 쌓인 이자는 약 80만원. 그리고 1개월 동안 계약이체 입금 금액 약 2750만원을 분할 매수했습니다. 주로 해외지수 추종 ETF를 매수했습니다. ACE 미국SP500 1,259주 ACE 미국고배당 SP 1,000주 TIGER 여행레저 TIGER 미국SP500 ACE 미국나스닥 100 은 작년에 조금 그리고 올해 초 연말정산으로 받은 금액으로 매수했던 것입니다.

몇 주 안 되지만 ACE 미국나스닥 100 같은 경우는 수익률이 34입니다.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정기예금

보호대상 금융상품

모든 상품을 전부 보호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예적금, ISA, 외화예금 등은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주택청약저축, 퇴직연금, 신탁 등은 비보호 대상입니다. 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이것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본인이 가입한 상품이 보호 대상인지 조회할 수 있었는데 를 참고하기 바란다.

출자금은 제외입니다. 출자금이란 주식과 같은 개념으로 특정 기관이나 사업체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새마을금고에 출자금을 냈다고 하는 것은 해당 은행에 투자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투자에 대한 이득으로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2022년 배당률이 4.92라고 합니다. 1천만 원을 출자했다면 배당으로 49만 2천 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1인당 출자금 1천만 원까지 배당소득은 비과세이기 때문에 투자 대상에서 꽤나 괜찮은 종류 중 하나입니다.

보호대상 금융상품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예금보험공사와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한도금액은 5천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새마을금고별 1인당 5천만원을 한도로 보호하게 됩니다. 새마을금고는 독립 법인체이므로 각각의 새마을금고 예금자에 대하여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A 4천만원, B 3천만원 예금 거래시 총 7천만원의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는 새마을금고법을 근거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주체가 되어 예금자보호를 하게 됩니다. 만약 7천만원을 예금한 새마을금고로부터 3천만원을 대출받았다면 7천만원에서 3천만원과 관련이자를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하여 5천만원까지 보호하게 됩니다.

 



예금자보호법

예금보험자제도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설립된 예금보험공사가 금융회사로부터 보험료 받아 기금을 적립한 후, 금융회사가 예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되면 금융회사를 대신해 예금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새마을금고나 신용협동조합 등 상호금융기관은 예금자보호법이 아니라 새마을금고법, 신용협동조합법 등 개별법률에 따른 자체 기금에 의해 예금자 보호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예금자에게 총 3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하나는 예금자 보호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손해 보게 됩니다. 다른 하나는 출자한 금액은 전액 손해를 보게 되지만, 다른 지역 금고에 흡수 합병되면서 소규모로 출자한 개인 투자자는 금액을 지킬 수 있어요. 지역별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알아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금리 투자 대상을 잃게 됩니다. 물론 타 지역 새마을금고 혹은 저축은행을 이용하면 되지만 하지만 지역색이 워낙 강하고 지역 주민에게 혜택을 많이 주는 경우가 많아서 최고의 투자처를 잃게 되는 셈입니다.

5천만원1억 상향

예금보험한도는 2001년부터 5000만 원으로 유지되어 왔어요. 금고 뱅크런 위기에 따라 급부상한 예금자보호법 한도 상향 논의와 관련하여 한도액을 현재의 두 배인 1억 원까지 차근차근히 상향하는 방안을 지지해야하는 설문응답이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한도 상향에 따른 소비자 불이익예금 금리 하락, 대출금리 인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도 상향이 예금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금융기관과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게 될 수 있으므로 마냥 예금자보호 한도 금액을 1억으로 상향할 수는 없습니다.

예금자보호한도 상향은 예금자에 대한 보호 확대 효과 외에도 다양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한도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부터, 예금자보호법, 예금자보호한도 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호대상 금융상품

모든 상품을 전부 보호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예금보험공사와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한도금액은 5천만원으로 동일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예금보험자제도란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설립된 예금보험공사가 금융회사로부터 보험료 받아 기금을 적립한 후, 금융회사가 예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되면 금융회사를 대신해 예금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